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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공항 통합이전 대신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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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무국 작성일19-05-10 09:36 조회1,12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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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가덕도 신공항 추진 대신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추진본부 출범 "영호남 아우르는 관문공항 만들어야", 대구시 "이미 결론 내린 사항, 불가능"

 

 
대구통합공항 이전을 두고 국방부가 올해 말까지 이전 후보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남부권 관문공항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과 김해신공항 백지화, 대구통합신공항 및 가덕도 신공항 추진 중단, 대구공항 민항 존치 등을 주장했다.

재추진본부는 김형기 경북대 명예교수가 상임대표를 맡고 우호성 경향신문 전 대구지사장과 이재하 경북대 명예교수, 조인호 한반도미래전략포럼 상임대표 등이 공동대표로 참여했다. 또 이철우 경북대 지리학과 교수가 정책위원장을 맡는 등 모두 5개 분과위를 두고 152명이 추진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영남경제권과 호남경제권을 포괄하는 하나의 남부권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경제성이 있다며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이 모두 건설된다면 항공수요가 분할되어 경제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정부 당시인 지난 2016년 7월 11일 김해공항 확장안 결론에 대해 "수용능력과 안전성, 환경면에서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며 "거점공항에 불과한데도 수도권 중심주의와 지난 정부·여당의 정략적 계산이 합작한 최악의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재추진본부는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대구통합신공항을 미주·유럽노선이 취항하는 관문공항 혹은 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 건설하겠다는 것은 과대 포장해 시·도민을 오도하는 처사라고 비판하고 재정부담으로 대구시가 파산할 위험이 있다고 비판했다.
 

  
또 부산시의 가덕도 신공항 일방적 추진에 대해서도 지역 이익만 고려한 이기주의라고 지적하고 진정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다면 영남권 전체와 호남권까지 고려한 입지를 선정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남부권 관문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구공항은 시민의 접근성과 수요를 고려해 일반공항으로 존치하고 군 공항은 이전해야 한다"며 "남부권 관문공항과 민항 존치는 상호보완적이어서 양립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형기 상임대표는 "대구경북에서 먼저 공감대를 확대해나가고 울산과 경남, 호남권까지 조직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지역이 함께 살고 20~30년 후 우리의 미래세대가 함께 살기 위해 재추진본부를 결성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김해공항 확장이 안 된다는 것을 이미 대구시가 검증했고 최근 부산에서도 안 된다고 했다"면서 "대구공항 통합이전도 100km를 가는데 아직 1km도 가지 못했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진상 대구시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은 "국가정책 사업을 세계적인 용역기관을 통해 결론을 내린 사항인데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것"이라며 "군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는 것도 불가능한 것을 대안도 없이 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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